2014. 6. 23. 11:25

글에 사용한 통계치와 그래프는 피파 공식 홈페이지 통계자료 입니다.  전체 자료 원하시는 분은 댓글 남겨 주시면 메일로 보내 드릴 수 있습니다.


한 줄로 요약하자면


지난 경기가, 내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최상의 경기력이었다면


이번 경기는 내가 상상할 수 있는 범위 내의 최악의 경기력이었다.


선수들을 탓하는 마음은 크지 않다.


이번 경기는 90% 이상 스탭진이 말아먹은 경기다.


상대 전력 분석을 완전히 잘못했고 그로 인해 전반 경기력이 엉망이었다.


수비 매칭, 상대 선수의 장단점 분석, 상대 포메이션 분석 등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게 없었다.


선수들보다 벤치에서 먼저 멘붕이 왔을거다.  그랬기 때문에 선수들이 그렇게 정신 못차리고 있는데도 벤치에서 새로운 작전 지시 하나 들어가지 않았겠지.





피파 공식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는 전형적인 4-2-3-1 로 나선 반면 상대는 4-1-1-3-1 정도로 나섰다.


중원에서의 1:1에 자신이 있었기에, 미드필드 에서의 숫자싸움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상대가 물러서면 개인기로 돌파 후 전방연결, 수비진이 라인을 올리면 뒷 공간을 노리는 긴 패스 이 두가지 패턴에 농락당했다.


거기에 더해 점유율은 우리나라가 미세하게 앞섰지만 오히려 뛴 거리는 알제리는 평균 10.2km 우리나라는 9.5km다.


상대가 효율적으로 경기를 했고, 선수 개개인의 활동력도 높았다. 당연히 주요 장면 장면마다 수비가 어려움을 당할 수 밖에 없는 형태다.


상대가 이렇게 나올 줄 알았다면 수비라인을 완전 내려서 손흥민의 카운터 어택을 위주로 노리던가


박주영-이청룡-손흥민 라인부터 터프하게 맞섰어야 했는데


결국 어정쩡한 상태로 있다가 두들겨 맞았다.


상대는 우리를 파악하고 맞춤 전술로 나왔는데, 우리 팀은 그냥 하던대로 할려고만 했다. 거기에 선수 개개인의 능력도 우리가 앞선다고 말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결과는 정해진 거다.


중앙에서 밀린 것도 기성용-한국영을 탓할 순 없다.






선수 통계치를 보면 기성용은 전형적인 홀더로, 한국영은 전형적인 Box To Box로 뛰었다-기성용은 총 47번의 패스를 받았고, 한국영은 26번의 패스를 받았다. 한국영의 교체전까지 활동량은 무려 9.8km다-  지난 경기와는 확연히 다르다.  결국 이것도 스탭의 지시로 인한 것으로 봐야한다.


즉, 기본적으로 우리 중원의 능력이 상대를 앞선다고 봤다는 거다.


물론 선수들의 실책도 없진 않다.


정신줄 놓고 있다 먹은 세번째 골이나, 그 어느 지역보다 상대가 어려워 해야 하는 아크서클 부근의 사각 지대(두명의 수비형 미드필더와 두명의 중앙 수비수가 이루는 공간)를 상대가 유린하게 둬서 허용한 네번째 골은 선수들의 문제다.


그리고 또 하나 박주영........ 하... 얘는 참 머라 말해야 할지


내가 원래 박주영 까는거 좋아하긴 하는데, 그렇다 해도.... 해도해도 너무한다.




정말 묻고싶다.  스탭은 도대체 뭘 보고 이 선수의 몸이 정상 상태라는 건가?


원톱을 쓰는 팀의 원톱 공격수가 최고 스피드가 24.66이다. 이게 말이 되나? 지난 경기도 물론 이 수준이었다.  상대 중앙수비수의 순간 최고 스피드는 29, 26이었다.  이정도 차이면 돌아 뛰어도 잡는다;;


그리고 첫 골 장면에서 주목할 점은 물론 상대 공격수 개인의 능력이긴 하다. 하지만 그 전에 상대 중앙 수비수가 공격 방향을 바라보며 그렇게 편하게 장거리 패스를 하도록 놓아 둔 공격진의 전방 압박이 문제다.


수비 라인을 올리고 오프사이드 트랩을 쓸 때는, 기본적으로 패스를 하는 선수가 자유롭지 못하게 해야 한다.  패스를 넣어주는 선수가 자기 팀 공격수 움직임을 빤히 보면서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곳으로 킥을 할 수 있게 놔 두면, 요즘 어느 공격수가 오프사이드에 걸리게 움직이겠나?


그리고 손흥민의 첫골 장면에서도 박주영의 움직임을 보면 아크서클 근처에서 공을 달라고 손짓을 하고 있다. 


이게 뭐하는 짓이냐?


정상적인 공격수라면 반대편으로 움직이면서 수비 하나라도 달고 움직여 줘야 한다.


투명망토라도 득템을 했는지 경기 내내 클로킹 모드였다가, 하필 내 눈에 띈게 저 두 시점이다.


이러니 안 깔 수가 있나... 

Posted by 시간도깨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