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6. 4. 14:47

김연아선수가 2013-2014시즌 갈라 음악으로 'Imagine'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음악은 존 레논의 원곡이 아닌 국제앰네스티에서 2007년 발매한 컴필레이션앨범 'Make some noise'에 실린 에이브릴 라빈의 곡이라고 합니다.


덕분에 앰네스티가 대중들의 시선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는 행동 하나하나마다 어쩜 이리 예쁜지요 연아선수는 ㅎㅎㅎ.


평소에도 제 블로그에 많지는 않지만 '앰네스티', '국제앰네스티', '인권'을 키워드로 찾아오시는 분이 계셨습니다.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이기는 하지만 막상 글을 시작하려면 너무 길어지거나, 장황해질 것 같아 '인권'을 제대로 다룬 글은 사실 한 건도 없습니다 제 블로그에는요...


이번 기회에 간략하게, 아주 간략하게 나마 '인권'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 인권(Human rights)이란 무엇인가...<<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A%B6%8C


사전 적인 정의를 이 페이지에 옮기자면 그 길이다 한정없이 길어질테구요, 끝까지 읽는 분도 한분도 안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링크로 대신합니다. 위키 한국페이지에 올라와있는 인권문서입니다.


또한 책으로 읽고 싶은 분들께는


인권의 발명(Inventing human rights : a history)-린 헌트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 글에서는 일반적으로 하게 되는 인권에 대한 오해들을 얘기해보려 합니다.


1. 인권은 인간의 권리를 말하는 거잖아?

- 네 맞습니다. 그러나 좀 더 정확히 얘기하자면 생득적으로 획득하는 권리가 되겠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인간이 태어나면서 갖게 된 그 어떤 이유로 인해서든 반드시 가져야 하는 권리를 얘기합니다.

  즉, 미국 상류 사회에서 태어난 백인 남자아이와, 아프리카 콩고에서 태어난 여자 아이가 동일하게 누려야 하는 권리, 핀란드의 18세 여성과 이란의 18세 여성이 동일하게 누려야 하는 권리, 영국의 65세 남성과 중국의 65세 남성이 동일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하는 권리를 얘기합니다.  사람의 지역, 성별, 나이, 종교, 경제적 지위, 정치적 성향, 성적 취향 등을 이유로 박탈 당해서는 안되는 권리를 말합니다.


2. 인권위원회에서는 왜 일반적인 상식에서 벗어난 얘기를 하는거지?

- 좀 극단적인 얘를 들겠습니다.

 인권에 대한 논의가 대중적으로 이루어지기 전인 16세기까지, 유럽에서는 형을 집행하기 전 자백을 위한 고문은 재판의 한 요소였습니다.  동아시아 국가들에서 주인의 죄를 종이 대신 형을 사는 것은 합법적인 일이었구요(근대화 전까지).  대항해시대 아프리카를 처음 방문했던 유럽의 한 귀족 부인은 부두에서 처음 본 흑인이 "안녕하세요"라는 말에 대답을 하지 못하자 "음... 사람에 가깝게 생긴 원숭이네요."라고 했다고 합니다.

  위의 예들은 그 당시에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일들입니다.(위에 추천했던 책의 초반부를 보시면 좀 더 자세하고 다양한 얘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앰네스티에서 하는 이야기는 그렇기에 현재의 상식과 부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 소수자의 인권, 제소자의 인권, 사형제의 폐지, 대체복무제의 도입 등등...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법률의 테두리 안에서, 사회 통념적 테두리 안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 것이 앰네스티의 일입니다.


  인권관련 연설 중 빠지지 않는 것이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연설 'I have a dream'입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네 명의 내 자식들이, 피부 색이 아닌 그들의 품성에 의해 평가받는 나라에서 살게 되는 것입니다."


  이 구절에서 '피부 색'대신 종교, 나이, 경제적 지위, 성별 등등의 단어로 바꾸어 보시면 앰네스티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듯 합니다.



  역시... 짧게 써보려고 마음 먹고 시작했는데도 길어지네요. 일단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시간도깨비